내가 갤럭시 S(이하 갤스)의 진저브레드 업데이트에 대해서 가장 많이 아쉬웠던 것은 바로 갤럭시 S II(이하 갤스2)에 터치위즈 4의 미지원이었다. 하드웨어의 제약으로 탑재하지 못했다고 했다만, 삼성이 하는 말이니 영 믿지는 못하겠고. 하지만, 많은 용자분들이 터치위즈 4를 보란듯이 갤스로 포팅하는데 성공하여, 약 세시간의 삽질끝에 적용을 성공시켰다. 한번 살펴보기나 하자.
내 갤스의 터치위즈 4는 대부분의 것이 LarK_님의 커스텀 런처 및 테마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니, 적용을 원하시면 여기로 가보시기 바란다. (수시로 업데이트가 뜨니, 이 글을 읽으신 시점에는 새로운 버전이 있을 수 있다. 실제로 이 글을 쓰는 며칠동안 업데이트가 두 번 나왔다.) 주의를 미리 하자면, 적용은 루팅이 필요하며, 시스템 어플을 건드리는 것이니 신중하게 하시기를 바란다.
이 글은 강정진양 (@Ryuwoonn)의 특별요청에 따라 작성되었으며, 정식 제품이 아니기 때문에 정식 리뷰는 아니고 그냥 간단한 느낌을 적어보는 식으로 진행해보고자 한다.
디자인
터치위즈 4의 디자인은 결론부터 말하자면, 3에 비해 많이 나아진 편이다. 터치위즈 3의 디자인은 여기저기가 모두 싼티가 철철 흘러넘치는 디자인이었다. 심지어 내가 갤스를 처음 구입했을때, 제일 먼저 알아본게 이를 대신할 새로운 런쳐였을 정도였다.
일단 터치위즈 4가 많이 고급스러워보이는 이유중 하나는 바로 아이콘 디자인이다. 기본앱들의 아이콘이 많이 세련되졌고, 옛날 버전보다 만화스러운 티가 많이 줄은 편이다. 개인적으로 전화, 전화번호부, 메시지 아이콘 또한 발표 당시 아이콘이 더 마음에 들어 그걸로 바꿔놓았다. (양산형 갤스2에는 터치위즈 3의 아이콘이 그대로 적용되었다. 아마 애플과의 소송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잠금 화면은 약간 iOS의 분위기를 풍기면서도 갤럭시 S의 개성을 그대로 이어가려고 노력을 많이 한 부분이 엿보인다. 일단, iOS와 비슷하다고 하는 부분은 바로 잠금 화면의 배경화면과 홈 화면 자체의 배경화면을 다르게 설정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는 안드로이드의 커스텀 UI로서는 거의 최초라 볼 수 있다. 하지만 이 방식을 기존 갤럭시 S의 글라스 락 방식에 그대로 적용시켜서 차별화를 두었다. 이제는 진짜로 홈 화면 위에 잠금 화면이 얹혀져 있는 기분이 든다. 하지만 잠금해제를 하고 나서 잠금 화면의 잔상이 남았다가 사라지는 것은 아쉽다. 아마 홈 화면을 불러오는 시간을 벌으려는 것 같은데, 디자인상으로는 깔끔하지 못하다. (물론 갤스2와의 성능차를 고려할 때, 이는 갤스에만 해당되는 사항일 수도 있다.) 문자가 오거나 놓친 전화가 있으면 화면에 표시해주고, 바로 갈수있는 것도 변하지 않았지만, 새로운 디자인을 채용하였다.
UI 요소 자체의 디자인도 많이 나아졌다. 터치위즈 3는 안드로이드의 UI 요소를 작정하고 iOS와 비슷하게 보이려 무진장 노력한 것때문에 UI적 이질감이 컸었는데, 터치위즈 4에서는 기반 버전인 진저브레드의 UI 디자인을 잘 따르면서, 색깔 선택에 있어서 터치위즈 3처럼 튀지 않으면서 훨씬 더 독창적인 처사를 해놓은 것이 보인다. 결론적으로, 터치위즈 3에 비해 iOS를 베낀 듯한 분위기도 많이 줄었고, 터치위즈만의 아이덴티티를 찾아가려는 것이 보인다. 다만, 넥서스 S용 진저브레드의 CRT 효과(폰을 잠글때 CRT 모니터를 끌 때의 현상을 재현한것)나 스크롤의 끝에 닿았을때 아래에서 빛이 나는 효과가 없는 것은 아쉽다.
서체도 칭찬할 만하다. 갤스때부터 서체를 바꿀 수 있는 기능이 달려 꽤 각광을 받았는데, 이는 가독성이 현저히 낮은 안드로이드 서체에 대한 좋은 대안이다. 특히, 이번 터치위즈 4에서 추가된 Helvetica S는 영어의 가독성에도 신경을 쓴 서체로, 디자인도 보기가 좋고, 읽기도 좋은 서체다. 기본 패키지에 깔려있지 않아 내가 직접 뒤져서 깔긴 했다. ;;
기능
터치위즈 4가 다른 안드로이드폰과 차별화되는 또다른 것은 바로 바탕화면에 항목을 추가하는 방법이다. 팝업 메뉴가 나오는 대신 아래쪽에서 메뉴가 올라온다. 상당히 새로운 시도이면서도 참신한 방법이다. 단 한가지 예외가 있다면 바로 위젯 선택 화면인데, 꼭 iOS의 멀티태스킹바를 연상시키는 디자인에, 위젯을 스크롤하기도 상당히 비효율적이다. 차라리 바로가기를 설정할 때처럼 두 개의 행으로 정렬을 해놓는게 더 낫지 않았을까 싶다.
또한, 정리라는 컨셉트에 상당히 신경을 쓴 모습이 보인다. 심지어 앱 메뉴에서도 폴더를 도입해 앱들을 폴더로 정리하고, 이 폴더들을 바탕화면으로 보내는 것도 가능하다. 폴더를 생성할때는 다만, 폴더 내에서도 다시 아이콘을 정리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또한, 바탕화면에 런쳐 내 폴더의 바로가기를 만들고 나서 런쳐의 폴더 내용을 변경하면 바탕화면에는 적용되지 않는 점도 있다. 이건 뭐 안드로이드의 시스템상 어쩔수 없는것같긴 하지만, UI에 일관성이 없는건 아쉽다.
터치위즈 4의 이동성 또한 칭찬할만하다. 홈 화면이나 런쳐 화면 모두 아래에 현재 페이지를 표시하는 부분이 있는데, 이를 오래 누르고 스크롤을 하면 재빠르게 페이지 사이를 왔다갔다할 수 있다. 이는 HTC가 처음 도입한 핀칭으로 화면 전체를 보는 것보다 훨씬 빠르게 화면이동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는 역으로(…) 애플에서 베껴갔으면 하는 바램이 있다. 아이콘 기반인 iOS에서 훨씬 잘 쓰일 기능같다.
성능
서두에서 말했던 것처럼, 삼성측에서는 갤스와 갤스2의 하드웨어상 차이로 터치위즈 4를 채용하지 않았다고 했는데, 그럼 정말로 터치위즈 4가 갤스를 그리도 느리게 할까?
일단 쿼드런트. 물론 이게 절대적인 기준은 될수 없다만, 그나마 잣대를 굳이 대라고 하자면 이걸 이용할 수 있겠다. 일단, 삼성이 진저브레드에서 해낸 최적화 자체도 놀랍다. 터치위즈 4 적용 전이라 해도 약 1,200대의 점수를 뽑아줬다. 프로요까지만해도 1,000을 넘길까말까했던 것과 비교하면 장족의 발전이다.
하지만 터치위즈 4를 적용하고 나선… 오히려 올랐다. 1,300점대 후반~1,400점대 초반이 나온다. 물론, 벤치마크 캐싱으로 인한 오차범위일 수도 있고, 포팅하신 개발자들이 신경을 써주신 덕도 있지만, 그것을 감안하더라도 일단 점수가 떨어지지 않은것만 봐도 삼성의 주장이 충분히 무마된다.
또한, 실제 구동에서도 충분히 여유로운 모습을 보인다. 굳이 따로 I/O 패치를 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부드럽게 동작한다. 몇몇 부분에서 가끔씩 버벅이는 곳이 있긴 했지만, 이는 눈감아줄수 있을 정도다.
결론
결론적으로, 그냥 삼성이 적용만 시키면 될 정도로 터치위즈 4의 완성도는 높다. 심지어 갤스가 처음 탑재한 터치위즈 3보다도 최적화가 더 잘돼 있을 정도다. 사양 드립은 결국 삼성의 변명이고, 결국은 모델 차별화를 위해 제외시킨게 아닌가 싶다. 물론, 이 포팅 버전에는 모션 UI 등 빠진 기능도 많지만, 거의 완전한 터치위즈 4라고 봐도 무방하다.
결론은 내가 쓴 트윗을 확장한 글로 마무리지을까 한다.
“갤럭시 S에 터치위즈 4를 올리니 꼭 아이폰 3GS에 iOS 4를 올린 기분이다. 다만, 차이점이라면 아이폰에서는 클릭 몇번과 10분의 시간만 있으면 되는 데 반해, 갤럭시 S는 루트 권한과, 안드로이드에 대한 전문지식에, 약 1시간 반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뿐이다.”
* 포스트의 아이디어를 제공해주신 강정진양에게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One reply on “[Hands-On] TouchWiz 4 for Galaxy S”
아뇨.. 삼성에서 성능차이로 S에 못올린게 맞습니다.
지금 보시는바 있는 터치위즈는 XDA의 Fr4gg0r님께서 modify하셨고, 제가 수정중에 있습니다.
Fr4님이 Mod하신것을 뜯어보면, 과부하를 줄이기 위해 여러 그래픽 설정을 삭제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이런 무작정 삭제방식은, 오류를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한가지 예를 들면, 터치위즈4.0이 대중화되지 못한것은 바로 심각한 프리징 현상입니다. 이것은 Modify중에 문제가 발생한것인지, 아니면 4.0자체가 무거워서 그런것인지는 모릅니다.
제 생각엔 4.0이 무거워서, 라는 것입니다. Logcat으로 보면 터치위즈4.0을 재실행하는 도중 CPU가 죽어버립니다. 그래서 프리징이 일어나는 거구요.
쿼드란트 점수는 믿을게 못되구요^^
4.0이 부드러운건 애니메이션에 많은 리소스를 할당하기 때문입니다. 결코 4.0이 가벼워서 그런거 아니에요.
4.0은 램 할당량, CPU사용량부분에서 사용하면 할 수록 폰을 느려지게 합니다. 갤스를 1.2GHz로 오버클럭을 시킨다 하더라도, 4.0이 37%정도 CPU를 사용하면, 결과적으로 갤스의 처리속도는 0.9GHz로 낮아집니다.
4.0의 부드러움은 I/O스케쥴러와는 아무런 관계가 없습니다^^
제 결론은 무엇인가 하면, 삼성에선 4.0을 절대 갤S에 넣어줄 수 없습니다. 굳이 넣고자 한다면, 3.0에 4.0UI를 이식하여 3.5형식으로 새로 만들어야 합니다. 지금 4.0자체를 넣어주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어플하나 만드는데 시간과 돈이 넘쳐나는것은 아닙니다. 삼성에서 굳이 그런 수고를 감당할 이유가 있을까요..? 갤스의 OS업글만 해도 갤스 개발비의 절반이나 들어가는데 말이지요..^^;;